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임산부, 임신중 매운음식 (불닭볶음면) 먹어도 될까요? +위장장애 소화불량

STD. 2023. 5. 18. 22:49

 

오늘 문득 불닭볶음면이 갑자기 먹고싶어져서 생각하다가 임신중에 매운음식 먹어도 될까? 문득 궁금해지더랍니다
저는 사실 매죽아에요 매운거 없으면 못사는 정도.. 불닭볶음면 뿐만 아니라 떡볶이도 좋아하고 진짜 매운 음식이라면 자다가도 일어나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 임신중 과연 매운음식 먹어도 될까? 언뜻 먹으면 안된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왜 먹으면 안된다 할까요? 

임신 중인 여성이 매운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 여부는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매운 음식이나 양념이 강한 음식을 먹다가 소화 불량, 위장 장애, 소화성 궤양 등이 발생한 경우 부작용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인 여성이 매운 음식을 먹을 때에는 적당한 양을 먹도록 하고, 자신의 신체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불쾌감이나 부작용이 없는 경우에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든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매운음식 먹을 때 조심해야 하는 이유
원래 저는 매운음식을 입에 달고 살았었는데 언젠가부턴가 입덧을 시작하면서 매운음식을 아예 먹고싶은 생각이 사라지더군요. 근데 이제 초기가 지나고 중기가 되니까 슬슬 매운음식이 생각나는 것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임신 중이라서 매운 음식이 앞으로 태어날 우리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곤 했는데요.
오늘 이처럼 임신부가 매운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산이 될 수 도 있다? 
임신 중 매운 음식이 당기는 이유는 속이 좋지 않기 때문에, 무언가 매콤한 음식을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매운 음식은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데요, 다만, 매운 정도에 따라서 좋고 나쁨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매운걸 먹게 되면 발산효과가 나타나 열기를 바깥으로 빼주는데, 임신 초기에 이런 효과가 강하게 나타나면
유산의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특히나 초기 임산부들은 매운 음식을 먹을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출산 후에는 괜찮을까?
임신 중일때 뿐만 아니라 특히 출산 후 애기를 낳고도 매운 음식은 조심해야하 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모유수유 때문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모유수유를 하면 아이에게 위장 장애나 설사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기를 낳고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은 매운 음식을 먹지 않거나 적당히 매운 음식으로 섭취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적당한 맵기라는 기준이 애매한데,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겠지요. 일반적으로는 신라면이 보통 기준이 되기도 하니까, 불닭볶음면 처럼 매우면 좀 안되고 진라면 매운맛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혹시 나는 맵찔이다?하신다면 좀더 순하게 드세요 ! 아가들이 매운음식을 먹고 수유하면 설사를 하지는 않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시구요
 


 
임산부 들이 매운 음식 먹고 생길 수 있는 증상은 뭘까?
이 외에도 임산부들이 매운 음식을 먹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곘습니다.

1. 소화불량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는 소화불량입니다. 임신 중에는 특히, 임신을 하고 나서 원래도 소화가 잘 되지 않았지만 임신 후에 특히나 더 소화가 안되기 시작했는데요, 이것은 거의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그렇다고하네요. 매운 음식에 들어있는 캡사이신 등 자극적인 성분은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불량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었을때 임신부가 아닌 사람들도 속쓰림이 있다거나 소화불량이 나타나는데, 임신 이전에 잘 먹었던 매운 음식도 임신 중에 먹게 되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불닭볶음면이 달다고 생각할정도로 매운음식에 엄청나게 강한 사람이었는데, 임신중에 먹으니 반도 못먹겠더라구요 갑자기 속이 안좋고 체한 기분이 들어서 1/3도 못먹고 버렸습니다ㅠ


2. 복부팽만
위가 안좋은 사람은 평소에도 많이 느끼실텐데요 복부 팽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 등 매운 음식에 들어있는 성분 때문에 자극적일 수 밖에 없는데요. 자극적인 맛으로 식욕을 돋구기 때문에 과식을 할수도 있습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복부 팽만이 일어나며 심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까지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위장 장애와 소화성 궤양
매운 음식이나 양념이 강한 음식을 지나치게 먹는 것은 소화성 궤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운 음식이나 양념이 강한 음식을 먹다가 위장 장애, 소화성 궤양 등이 발생한 경우 부작용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의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자신의 신체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불쾌감이나 부작용이 없는 경우에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임신 중 매운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먹고싶은것은 다 먹자 라는 성격이지만, 쪼금 매운것은 가끔은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저는 근데 실제로 불닭볶음면을 먹고 그날 저녁에 폭풍 설사했습니다 ㅠㅠ.. 
하지만 매운음식을 못먹어서 너무스트레스받아!!!! 이정도라면 그냥 먹는 것이 좋겠죠? 
아무튼 본인이 소화불량을 느낀다면 먹지 마시고 먹고나서도 편안하다면 그냥 스트레스받을 바에는 먹는 것이 낫다 가 저의 결론입니다

모두 건강히 힘든 임신생활을 잘 이겨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