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임신 준비 전 준비사항 및 나의 체크리스트 Check List !

STD. 2023. 7. 21. 00:19

오늘은 임신 준비 전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신 전 준비는 태아와 엄마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먼저, 건강한 엄마가 태어날 준비를 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사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엽산과 철분, 칼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건강 상태 점검을 위해 의사를 찾아 방문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임신 전에 유전학적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유전적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방 접종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독감 예방 접종은 임신 중 감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도 지킵니다.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는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임신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습득하고, 출산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모교실 등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임신과 출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봅시다. 또한, 파트너와 함께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의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신 전에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엄마로서의 준비를 더욱 철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건강한 태아를 안전하게 낳을 수 있습니다.

 

임신 전 해야하는 일을 딱 정리해 둔 것이 잘 없는 것 같아서 제가 참고하기위해 적어보게 된 임신 준비 체크리스트! 

위에 내용인 지극히 저의 기준으로 만들었고, 일부는 유튜버 맘똑티비에서 내용을 가져 온 것도 있으므로 참고 해 주세요. 
제 개인적인 부분이라고 한다면, 일단 저는 자궁 근종이 있다고 들어서, 이 자궁 근종이 혹시라도 임신에 방해요소가 된다면 그 부분을 미리 사전에 제거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관련해서 부인과 예약을 잡아두었습니다 
또한 몸무게 앞자리 5로 만들기!도 저의 개인적인 목표입니다만, 사실상 임신은 너무 저체중이어도 안되고 과체중이어도 잘 안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실 위의 내용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임신 전 예방접종 체크리스트인데요. 임신 중에 걸리면 태아 사망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병은 미리 차단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위에 예방접종을 미리 사전에 완료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맘똑티비에서 캡쳐했구요, 저의 메모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게중에 별 표시 해 둔것은 꼭 임신 전에 맞아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추가로 임신 중에 맞아도 되는 백일해 주사도 미리 적어 두었습니다. ㅂ백일해 주사와 파상풍 주사 같은 경우에는 한번 맞아두면 10년정도 가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맞아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산전 검사 같은 경우에는 각 지역마다 보건소에서 무료로 진행해 주는 경우도 많고, 예랑예신 또는 신혼부부 일 경우에도 무료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으니 미리 찾아보셔서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챙겨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임신 전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체크리스트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