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임산부 주수 별 영양제 추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 임신 초기 중기 후기 영양제

STD. 2023. 8. 11. 23:51

임신 중 여성들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한 태아를 육아하기 위해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므로, 시기별로 필요한 영양소와 추천 섭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임신 초기(임신 0~12주): 엽산 400~800ug, 철분 27mg, 비타민 D 600IU
- 임신 중기(임신 13~28주): 엽산 400~800ug, 철분 27mg, 칼슘 1000~1300mg
- 임신 후기(임신 29주 이후): 엽산 400~800ug, 철분 27mg, 오메가-3 지방산 200~300mg

그러나, 임신 중 어떤 영양제를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들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 엽산: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신 초기 3개월간 매일 400~800ug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전에는 400ug 임신후에는 600ug이상을 먹는게 좋다고하니 엽산 고를 시 용량을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2. 철분: 임신 중 철분이 부족하면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부터 태아와 모체의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철분 함유량이 높은 식품 및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는 임신 16주부터 확실하게 챙겨먹어줘야하는데요

3. 비타민 D: 태아의 뼈 및 치아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신 중에도 일부 비타민 D가 태아에게 전달되지만, 임신 중 비타민 D 결핍이 있을 경우 영양제를 복용하여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오메가-3 지방산: 태아의 뇌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물고기나 고등어, 살모넬라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제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식이조절로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한 후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사실 이렇게 여러가지를 막 챙겨먹기 어려운 타입이라서 한가지로 통일했습니다 
그건 바로 엘레뉴 라는 영양제인데요, 초기에는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몰라서 못먹었지만, 중기에는 꾸준히 챙겨먹었습니다.
하지만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고 먹어야 한다는게, 저는 엘레뉴를 먹고 있었지만 거기에 함류된 철분의 양이 보통 사람에게는 충분했지만 저의 체질 상 빈혈기가 계속 있어서 액상 철분제를 추가로 처방받아서 먹었습니다. 

임신을 준비중이시라면 1단계를 추천드리는데, 아래 제품을 사지 않아도 엽산 그리고 비타민 B는 개인적으로 꼭 챙겨드시기를 권장드려요
엽산은 입신 3개월전부터 먹으면 좋다고 하고, 남편도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임신 주수별 영양제 (제가 먹었던 영양제 공유)

임신 전 3개월 ~ 16주 :  엽산 섭취
임신 직후 ~ 산후 : 비타민 D & 유산균
임신 16주 ~ 36주 : 오메가 3 ( 피를 잘 멈추지 않게 하기 때문에 출산에 가까워지면 복용을 중지할것! ) 
임신 16주 ~ 산후 : 철분
임신 20주 ~ 산후 : 칼슘

솔가 엽산 400   : 저의 경우 임신 전까지 섭취! 일반적으로 엽산은 임신 전까지는 400 그리고 임신 후에는 600 이상 섭취를 권고해요. 보통 800정도 먹어요! 

 

엘레뉴 1단계 ! (임신 준비기~ 초기)   : 저의 경우 임신 후 ~ 임신16주까지 (남편의 경우 메네비트!)
 - 엽산 및 각종 비타민 (아래 성분 공유) 가 들어있어서 좋아요. 
-  남편도 엽산을 같이 먹어주는게 좋은데, 남자들은 약 여러개 먹는걸 극도로 싫어하잖아요. 다른 비타민도 같이 담겨있어서 메네비트 좋은 것 같아요! 종합영양제 안먹고 메네비트 한알로 남편은 끝냈어요 


솔가 칼슘 & 비타민D3 :  대체적으로 솔가가 저렴하고 가성비 괜찮더라구요 솔가에 칼슘제도있어서 솔가 칼슘제로 먹어주었습니다.



엘레뉴 2단계! (임신 중기~ 출산 전) 임신 16주부터
- 임신 중기부터는 오메가3, 철분, 칼슘이 들어있어야 하는데 엘레뉴에는 철(철분) 이 들어있고 엽산  등 (엽산은 출산까지 먹으면 좋다니까요!) 필요한건 다 있는데 오메가3랑 칼슘은 없더라구요. 비타민 D는 들어있으니 칼슘하고 오메가3만 추가적으로 먹어줍니다.



위에 안내드린 내용은 저도 추천받아서 먹은 약들인데 이러한 약을 드시는 것도 개인마다 섭취 량이 다를 수 있으니 드시기 전에 의사와 꼭 상의해서 드시길바래요 . 특히 신경결손을 앓은 적이 있거나 하면 엽산섭취량이 더 늘어나거나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꼭 의사와 상의 후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임산부영양제 #임산부비타민 #엘레뉴 #임신부 #임신준비 #주수별영양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