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냥냥백과

러시안블루(러블) 고양이 _ 기본정보 성격 털빠짐 종류 유전병 _고양이 알러지가 있다면 고민해 볼만한 종!

STD. 2023. 8. 18. 10:00

오늘은 우리집 고양이 아비시니안을 데려오기 전에 엄청나게 아비니시안과 함께 둘중에서 고민했던 러시안 블루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러시안블루. 러블이라고 한국에서는 줄여서 부르기도해요. 이름처럼 정말 성격이 러블리하다고 소문이 나있습니다. 
비교의 대상이었던 이유는 둘다 단모종이기 때문이에요
첫째가 터키시앙고라였기 때문에 그 많은 털들을 도저히 감당 할 수가 없어서  (게다가 저는 심한 고양이 알러지환자..) 둘찌는 단모종으로 데려오기로 했습니다. 

그럼 러시안블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아요

 


** 러시안블루 기본정보 **

러시안블루는 러시아황실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애정하며 키웠던 고양이의 후손이라고 잘 알려져있는데요.
역사적으로 정확한 기록이 없지만 러시아산으로 추측되고, 2차대전 때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던 혈통의 맥을 잇는 과정에서 스칸디나비아와 영국의 고양이들이 교배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자연적인 후손이기도 하나 인위적인 후손인거죠. 인위적 교배를했으니까.  푸르스름한 은빛 털색과 신비한 초록 눈빛, 수줍음이 많으면서도 어쩐지 웃고 있는 듯한 표정, 늘씬하면서도 다부진 체격에서 넘치는 매력은 ‘단모종의 귀족’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원산지 : 러시아로 추정, 자연+인위적 발생
체형 : 포린
체중 : 3.5~4.5kg
털 : 단모


** 러시안블루 특징 **

러시안 블루는 아름다운 외모와 사려 깊은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 종 중 하나입니다.
러시안 블루는 매우 아름다운 고양이 종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외모: 러시안 블루는 중간 크기의 몸과 길고 날씬한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푸른색 도톰한 털이 특징이며, 푸른 회색에서 은은한 은색조를 띠고 있습니다. 길고 날씬한 근육질 몸매가 특징입니다.
2. 눈: 러시안 블루는 크고 둥글며, 그린이나 녹색의 명랑한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안블루는 눈색이 특이하게 변하는데요, 갓 태어났을 때는 청회색, 2개월령 즈음에는 노란색으로 변했다가 5-6개월이 지나야 에메랄드 그린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3. 성격: 이들은 영리하고 조용하며 조용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애정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알레르기 반응: 러시안 블루는 다른 고양이 종에 비해 알레르기 반응이 적습니다. 그들의 털은 덜 빠지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단백질인 피루비신을 적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정말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저는 알레르기가 있는 집사이니까요. 고양이 알러지가 심하신 분들 중에 나는 고양이가 꼭 키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한번 러시안블루를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울음소리 : 조용한 성격이라서 그런가 울음 소리도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울어도 짧게 작은 목소리로 우는 것이 특징이에요. 그래서 또다른 별명은 보이스리스캣으로 불립니다. 다만 집사 따라 간다고 게중에 많이 우는 고양이도 있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 러시안블루 털빠짐 **

러시안 블루는 단모종이라도 털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요, 이중단모라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빠지기도 다른 단모종 고양이보다 많이 빠질 수 있겠죠. 하지만 털 색상이 푸른빛이 나는 회색에 가깝기 때문에 거의 잘 보이지는 않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러시안 블루는 독특한 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털 안에 피루비신이라는 단백질이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피루비신은 대부분 사람들이 고양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러시안 블루의 털은 얇고 부드럽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러시안 블루는 다른 고양이 종보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빈도가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알레르기에 대해 같은 반응을 보이지는 않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러블을 키우면 알러지반응이 없겠지!하고 생각하는 것 보다 러블은 다른 고양이보다 더 적을 수가 있겠다! 라고 생각해 보시면 더 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개별 고양이의 건강 상태, 환경, 그리고 유전적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적절한 미용과 털 관리를 함으로써 털이 빠지는 정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러시안블루 성격 **

러시안블루는 처음에 낯을 가리고는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크해 보일 수있겠지만, 친해지면 정말 엄청난 개냥이가 된다는 사실! 러시안 블루는 영리하고 조용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들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조용하며, 평온하고 안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인과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기를 좋아하며, 애정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러시안 블루는 사려 깊고 민첩하며 호기심이 많습니다. 새로운 환경이나 사물에 대해 탐구하고 알아가는 것을 즐깁니다. 그들은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어 적극적으로 놀이를 즐기고, 퍼즐이나 장난감을 통해 자신의 지능을 발휘합니다. 똑똑하기 때문에 집사도 머리를 많이 써서 놀아주는 것이 좋겠죠. 활동량도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하루에 20분 이상 두번 이상 나누어서 충분히 놀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량을 채우지 못하면 고양이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요.

또한, 러시안 블루는 대체로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친근합니다. 그들은 주인과 가족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을 즐기며, 안정감과 편안함을 전해줍니다. 또한, 조용한 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시끄러운 환경보다는 조용하고 평온한 공간에서 행복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음이나 깜짝 놀래키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러시안 블루는 사람 친화적이면서도 차분한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 종 중 하나입니다.


** 러시안블루 유전병 **

러시안 블루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고양이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전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병은 특정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개별 고양이에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러시안 블루에서 발견되는 유전병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장 질환: 러시안 블루는 신장 질환인 포리기병(폴리시스티시스 신장병)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 내에 낭종이 형성되는 질환으로,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심장 질환: 일부 러시안 블루는 심장 근육병이나 심부전과 같은 심장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3. 호흡기 질환: 러시안 블루는 일부 개체에서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4. 당뇨 : 러시안 블루는 당뇨가 생길 확률이 다른 고양이에 비해서 2배이상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단을 자유급식 보다는 제한급식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유전병은 개별 고양이에게 다를 수 있으며,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또한, 견주는 유전적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묘종에 대한 출처를 확인하고, 유전병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나 상세한 검진은 수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 마치며 **

러시안 블루는 굉장히 똑똑하고 사람을 굉장히 좋아하며 알러지 반응도 적지만 제가 아비시니안을 분양받은 이유는... 러블은 근육질 몸매이기때문에 생김새가 우아한 쪽에 가깝고 귀여운 쪽은 좀 먼 것 같은 느낌 때문이에요
취향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러블은 충분히 매력있는 아이니 만약 셋째를 데려올 일이 생긴다면 그때는 러블을 데려오고자해요!
분양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종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위의 내용이 꼭 들어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