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냥냥백과

Maine Coon 메인쿤 고양이 _ 기본정보 성격 털빠짐 종류 유전병

STD. 2023. 9. 29. 22:02

 

고양이를 입양할 때 여러가지 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종은 메인쿤 입니다
정말 큰 고양이 이기도 하고, 덩치와 생김새와는 다르게 순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정말 크지만 잘생기고 매력덩어리인 메인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메인쿤 기본정보

 

메인 쿤은 특별한 고양이 종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아주 크고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큰 귀와 큰 몸체가 특징입니다. 메인 쿤은 일반적으로 친근하고 사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과 잘 지내고 다른 동물과도 잘 어울립니다. 그들은 또한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를 즐기고 물건을 탐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메인 쿤은 고양이 종 중에서도 특별한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국 동부의 메인 주(Maine)에서 자연 발생했다는 설이 지배적입니다. 다음백과 쪽은 1878년 보스턴에 처음 나타났다고 서술되어 있으며, 도감 쪽은 100년 전 메인 주에서 나타났다고 되어 있습니다. 

메인쿤은 북미에서 발생한 품종으로, 메인주 농장에서 주로 쥐를 잡는 용도로 사육됐습니다.
​메인쿤은 고양이 중에서 가장 큰 대형묘로, 메인쿤의 기원에 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습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쿤'이라는 영국인 선장이 배에서 기르던 고양이가 이 지역에서 탈출하여 지역에서 서식하던 고양이와의 사이에서 낳은 새끼가 그 선조라고 하여 쿤고양이(Coon cat)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외에 야생너구리와의 사이에서 낳은 새끼가 그 조상이라는 설도 있는데 생물학적으로는 불가능하나 외양 및 활발한 행동거지가 너구리를 연상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영국에서 건너온 긴 털을 가진 고양이와 메인지역에 서식하던 짧은 털을 가진 고양이 사이에서 교배가 이루어졌을 것이라는 설이 지배적입니다. 

1800년대 후반부터 점차 인기를 얻었으나 20세기 초 페르시아 고양이 등 외국에서 다양한 장모종이 소개되며 그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20세기 후반부터는 집 고양이로 다시 인기를 얻어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랍니다.
​1861년 최초 문헌상의 기록이 등장하고 있으며 1950년 미국에서 메인쿤클럽(CMCC)이 설립되었습니다.

1975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서 인정되었습니다.​(출처 : 해담은동물병원 블로그 & 나무위키)

 

메인쿤 특징

메인 쿤은 큰 고양이로, 몸길이가 길고 큰 몸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귀가 크고, 얼굴이 넓으며, 머리가 크고 둥글며, 목에는 풍성한 갈기가 있습니다. 또한, 꼬리가 길고 노란색 또는 갈색 등 다양한 색상의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특유의 눈가에 털이 자라는 형태인 "눈썹"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인 쿤은 아름다운 외모와 우아함으로 유명한 고양이 종 중 하나입니다.
메인쿤 중 장모종은 마치 스라소니를 연상케 할 정도로 엄청 크며 수컷의 몸무게는 6-10kg 정도 나가기도 하고 정말 큰 고양이는 15-20kg에 달하기도 한합니다. 크고 튼실한 몸을 지탱하기위해 근육도 엄청 발달해서 근육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보통 고양이들은 1년이면 성묘라고하는데 메인쿤은 3-5세까지 성장하고는 합니다. 
2010년 세계에서 가장 긴 고양이로 123cm의 스튜이라는 수컷 메인쿤이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털이 엄청 많고 털이 방수기능이 있기 때문에 눈이나 얼음에서 엄청 잘 적응합니다. 


 

메인쿤 털빠짐 

 

메인 쿤은 털이 많고 푹신하며, 긴 털을 가지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털빠짐이 많습니다. 털빠짐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메인 쿤의 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브러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털이 엉키거나 탈모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가 있는 식사와 적절한 목욕을 제공하여 피부와 털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메인 쿤의 털빠짐이 과도하거나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쿤 성격

 

매우 똑똑하고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영미권에서는 거인 신사로 불리기도 합니다. 개별차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론 조용한 편이지만 필요에 따라 말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보통 고양이들이 물을 매우 싫어하지만 메인쿤은 대개 물을 좋아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생긴 것 또한 일반적인 고양이보다 훨씬 턱을 비롯한 입 부위가 앞으로 돌출된 형태인지라, 진짜 어떻게 보면 위의 사진처럼 사자나 호랑이처럼 생겨서 놀랄 수 있습니다. 보고 있으면 귀여움이나 예쁘다는 느낌보다는 멋잇음? 맹수의 그런 웅장함이 느껴집니다. 
메인 쿤은 일반적으로 친근하고 사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주인과 가족들과의 상호 작용을 즐기며, 사람들과 잘 지내고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메인 쿤은 애정과 관심을 많이 표현하며, 주인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지능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 놀이와 퍼즐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활동적이고 재미있는 활동을 찾고, 새로운 것을 탐험하고 배우는 것을 즐깁니다. 하지만, 개별 개체에 따라 성격은 다를 수 있으므로, 각 개체의 성격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인쿤 유전병

 

메인 쿤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고양이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개체가 유전적인 질환을 완전히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유전적인 질환은 특정 종에 더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메인 쿤 개체는 신장 질환, 심장 질환 또는 관절 문제와 같은 유전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후성 심근증이라는 심장질환이 유전병으로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초음파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적인 질환은 일반적으로 품종 내에서 특정한 유전자 변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메인 쿤을 입양하려는 경우, 유전적인 질환을 사전에 알고 있고 건강한 개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전 검사와 수의사 상담을 권장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예방 접종,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한 식사로 메인 쿤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냥놀이로 스트레스를 많이 풀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양이는 영역동물인데 ,메인쿤 같이 큰 고양이를 좁은 집에서 키우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넓은 집에서 맘껏 뛰놀 수 있는 환경에서 키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