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냥냥백과

렉돌 Ragdoll 고양이 _ 기본정보 성격 털빠짐 종류 유전병

STD. 2023. 8. 28. 09:42

예전에 친구네 놀러갔다가 거대한 고양이를 본 적이 있는데요, 엄청거대까지는 아니지만 다른고양이들보다 확실히 큰 종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종이 렉돌이네요
고양이라고 하면 보통 엄청 도도하고 안으면 발버둥치고 처음보는사람에게는 엄청 낯을 가리곤 하는데요 렉돌은 조금 다릅니다! 댕댕이같은 고양이를 원하신다면 렉돌을 한번 고려해보세요 

 

** 렉돌 기본정보 **

이 렉돌이라는 종은 196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의 육종가인 Ann Baker가 조세핀이라는 긴 털을 가진 고양이의 새끼들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품종입니다. 자연종이 아니라는 얘기지요. 베이커는 조세핀의 새끼 중 매우 얌전한 특징을 보이는 새끼들을 버만 또는 버미즈와 같은 외형을 가진 고양이와의 교배시켰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품종인 랙돌(ragdoll)은 ‘봉제인형’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랙돌을 안아 올리면 몸에 힘을 빼고 축 늘어져 사람에게 몸을 맡기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라고하네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출신 : 미국
체중 : 2.5~11kg

** 렉돌 특징 **

렉돌(Ragdoll)은 고양이의 특정 종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 렉돌은 큰 사이즈의 고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구가 크고 튼튼하며, 성장한 성체의 무게는 보통 4.5kg에서 11kg까지입니다.
외모: 렉돌은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고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중대형 고양이로서 플러시한 털과 대형 눈, 부드러운 색상의 모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흰색, 크림, 블루, 초콜릿 등 다양한 색상의 패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씰, 블루, 라일락, 크림 등으로 부르기도 해요. 
패턴에따라 포인트, 포인트&화이트, 바이컬러, 태비, 링스, 토티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신기한 것은 새끼 때는 흰색으로 태어나서 약 10일이 지나면 착색이 시작되고 6주가 지나면 패턴이 선명해 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렉돌은 그들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누워있는 인형"처럼 부드러운 고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로는 자신을 느슨하게 느끼게 하여 안고 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그들의 근육 조절 부분이 다른 고양이보다 느슨하게 발달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렉돌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인기 있는 고양이 종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아름다운 외모와 온순한 성격은 많은 고양이 애호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 렉돌 성격 **

렉돌은 일반적으로 온순하고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주인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따르기를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렉돌은 매우 차분하며, 조용한 환경과 안정적인 루틴을 선호합니다. 
굉장히 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사람이 만졌을때도 거부감을 보이지 않기도 하고, 다른 고양이/강아지들과의 합사도 굉장히 무난한 편입니다. 만지려고하면 배를 내주기도하고 먼저 인사하러 달려오기도 하고. 하지만 이것도 고양이 바이 고양이에요 ㅎㅎ 친구네 고양이는 숨어서 나오지를 않았답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사냥놀이를 좋아기때문에 낚시대로 놀아주면 엄청 좋아합니다. 
지능이 높고 눈치가 빠른 편이라서 집사의 기분을 잘 파악하기도 하고 간단한 훈련도 물론 가능합니다. 
사람을 너무 좋아하기때문에 분리불안이 생기기도 쉽고 외로움을 쉽게느낍니다. 집에 긴시간 상주하지 않는 가정에는 추천드리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 렉돌 털빠짐 **

렉돌은 중장털 고양이로, 두꺼운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 종에 비해 털이 더욱 부드럽고 매끄러운 편입니다. 그러나 털이 빠지는 정도는 각 개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렉돌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털이 많이 빠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양이가 그렇지는 않기 때문에 개별 고양이의 건강 상태와 털 관리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친구네 고양이를 한번 안았다가 내려놓을때에는 검은옷을 입고 있으면 거기에 고양이자국이 그대로 생겼던 기억이 납니다. 장모종이기 때문에 더 많이 빠진다고 볼 수 있죠 . 
렉돌을 키우기로 결심했다면 먼저 고양이 알러지가 있는지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렉돌의 털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장모종이기때문에 그들의 부드러운 털은 자주 빗어주어야 하며, 샴푸와 컨디셔너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깔끔한 환경을 유지하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Ragdoll 고양이의 털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빠진다면, 건강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렉돌 유전병 **

렉돌은 평균 15-20년을 살 정도로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교배종인만큼 유전병도 존재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렉돌 고양이의 유전병 중 일부입니다:

1. HCM(Hypertrophic Cardiomyopathy): 이는 심장의 비대성 심근증으로, 렉돌 고양이에서 종종 발생하는 유전적인 문제입니다. 심장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고 심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PKD(Polycystic Kidney Disease): 이는 콩팥에 낭종이 형성되는 유전적인 질환입니다. 낭종은 콩팥 기능을 저하시키고, 심각한 경우 콩팥 기능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GSD IV(Glycogen Storage Disease Type IV): 이는 유전적인 대사 이상으로 인해 글리코겐을 저장하는 데 문제가 있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근육 약화, 신경학적 문제, 간장 기능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RD/RDAc(Patellar Luxation): 이는 무릎 관절의 탈구로 인한 문제로, 렉돌 고양이에서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양이가 걸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렉돌 고양이를 입양하려는 경우, 유전병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견본 테스트와 건강 검진을 권장합니다. 또한, 책임 있는 브리더나 동물 병원에서 건강한 렉돌 고양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렉돌은 얌전한만큼 아파도 티를 내지 않는 고양이로 유명하기 때문에 식사량 등 정확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 마치며 **

렉돌 고양이는 정말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귀엽고 애교가 많으며 다른 고양이와는 다르게 정말로 순한데요, 그만큼 집사가 많이 좋아해줘야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한 고양이 이기도 합니다. 순하다고 한들 집사가 많이 놀아주지 않고 집을 자주 비우고 한다면 성격은 바뀌기 마련이에요. 저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지만 고양이알러지가 있어서 렉돌은 포기했습니다 . 심각한 털날림을 감수하고,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사님이라면 렉돌을 고려해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