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해외여행

해외여행 인천공항에 몇시간전 도착해야할까? (국제선 체크인카운터, 탑승수속마감, 비행기탑승시간)

STD. 2023. 10. 19. 22:12

문득 해외여행을 준비하다가 예전에 처음 해외여행을 했던 생각이 납니다.
몇시간 전에 도착해야하는지를 몰라서 1시간전에갔다가 미친듯이 수속새치기해서 하고 겨우겨우탑승했던기억이요...
진짜 지금생각하면 너무 아찔한 일이었어요^^ 출발못할뻔 했지 뭐에요
그래서 그때부터는 정말로 여유롭게 출발해서 가고 있습니다.
근데 그 여유롭게가언제야? 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어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국내선 2시간 전, 국제선 3시간 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그 이유는 아래 설명드릴께요

 

국내여행 비행기 탑승 시간

우선 국내 여행 기준 탑승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솔직히 비행기를 아예 처음타시는분들이나 언제타봤는지 공항지리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안내드린시간에서 1.5배 해서 가시기를 바랄께요. 공항에서 우왕좌왕하다가 비행기를 놓칠까 우려되어요..
저는 솔직히 국내여행은 출발시간 40분전에도 가보았습니다. 김포공항이 크지않기 때문이었고, 공항 위치를 이미 잘 알기 때문이었어요. 그리고 조금 한적한시간(비행기가 제일 싼시간)을 고려해서 가다보니까 그랬습니다.

하지만 비행기가 붐비는시간, 혼잡한시간에는 반드시 진짜진짜 늦어도 1시간 전에는 가시기를 권자드립니다. 입국심사장에 줄이 길게 서있다거나 아니면 화장실이 가고싶어질 수도 있으니 왠만하면 1시간 반전에 도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건 진짜 권장사항이에요.
국내선 비행기는 음료수를 들고 탑승할 수 있으니 1시간 반 전에 가셔서 화장실도 들리고 커피도 한잔 들고 여유롭게 탑승장 가서 대기하시길 바랍니다. 

조금 있다가 얘기하겠지만 국내선비행기라고해서 10분만에 비행기를 타는것은 아니에요. 반드시 탑승구에 출발시간으로부터 20~3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함을 명시하셔야합니다. 출발시간은 언제까지나 비행기가 진짜로 "출발"하는 시간 기준이에요. 

국제선 (해외여행) 비행기 탑승 시간

시간을 역행해서 생각해보면서 도착해야하는 시간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참고로 사전에 모바일로 탑승수속을 모두 마친분 기준입니다. 탑승수속을 할줄모르고 안하셨다면 추가로 30분이상 기다려야할 수 있으니 +30분 해주세요

비행기 출발시간 기준으로 30분 전까지는 탑승구 앞에 도착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밤 11시 출발하는 비행기라고 한다면 10시 30분전까지는 비행기 탑승구 앞에 도착해 있어야해요
비행기를 타다보면 11시 출발이라고 딱 11시까지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때는 이미 탑승불가합니다.
면세점을 돌다가 11시까지 와서 항공이 지연되는 경우도 많이 봤어요.
11시 출발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비행기가 11시 정각에 "출발"을 해야한다는 의미로서, 30분전 정도에 탑승을 시작합니다.
항공사에 따라서 20분 전에 탑승하는 곳도 있지만, 반드시 30분 전에는 탑승구 앞에 도착하도록 합시다.

탑승구까지 가기전에 보안검색대에 들어가는 시간에 대해서 그럼 궁금하실텐데요.
솔직히 요즘 해외여행 가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져서 정말로 줄을 오래 기다리셔야합니다. 많게는 1시간 넘게도 기다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안검색대를 통과하는 시간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그럼 늦어도 정말늦어도 출발시간 1시간 반 전에는 들어가야겠죠? 그런데 생각해보세요, 탑승동이라고 열차타고 가야하는 게이트가 있습니다. 그런 탑승동까지 가려면 거기까지가는데 20분은 걸려요. 캐리어를 끌고 가야하기 때문이죠. 그럼 2시간 전에는 무조건 들어가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런데 해외여행가는데 면세점 안가시나요? 면세점을 안가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인터넷면세점이라고해도 찾는줄이 때때로는 어마어마하게 길기 때문에 반드시.. 여기서 30분 이상 보실 생각이시라면 그럼 2시간 반 전에는 들어가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들어가는 관문이 나옵니다. ㅎㅎㅎ 인천공항 무쟈게 넓죠. 진짜 공항철도 타고가면 일단 보안검색대 들어가기까지 한 천천히 가서 20분정도 걸립니다. 어디서타는지도 확인해야하고, 출구가 바뀌지않았는지 확인해야하니까. 그리고 위탁수하물 맡기시는 분들 위탁수하물 맡기셔야죠?  그래서 30분은 필요해요. 근데 요즘 수하물맡기는곳도 줄이 상당해서 만약 여기서 오래걸리면 면세점은 포기하셔야합니다 ! 아니면 뛰어서 이동하시거나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권장드리는 시간은 왠만해서는 3시간 전까지 공항 도착을 권장드려요

 

해외여행 비행기 탑승시간 정리

정리를 해보도록 합시다. 예로 내가 밤 11시에 출발하는 비행기가 있습니다.
오후 8시 도착 필수 > 주차하고 공항들어가면 8시반 > 바로 보안검색대로이동 > 9시반정도에 보안검색대 마치고 나옴 > 만약 탑승동에서 탑승하신다면 탑승장으로 먼저이동 . 10시 > 10시에서 면세점슬슬보면서 10시반까지 탑승구 앞으로 이동 > 10시반 비행기 탑승! 

 

한번 그럼 예상되는 도착 시간 별 나의 상황(?)과 운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 1시간 전 도착 : 비행기 놓치면 어쩔수없는 브루주아, 다음거돈주고타면됨. 무조건 모바일탑승권으로 사전체크인 가능한 항공사 이어야함. 위탁수하물은 무조건 불가함. 초고속으로 뛰어서 가실 수 있는 사람. 미리 탑승권이나 여권을 꺼내야 할 시간을 미리 생각해서 준비 할 수 있는 사람. 이미 너무 공항을 너무 많이 다녀서 지리가 완전 빠삭한사람. 그리고 중요한건 체크인 카운터 마감이 1시간전에는 아예 불가능한 항공사들이 있으니 미리 사전에 알아보고 가능한곳만 가능. 탑승동이동해야한다면 절때 불가 철면피를 깔고 당당하게 먼저가겠다고 얘기할 수 있는 사람만 가능.  어물쩡하게 늦어서 보안검색대 뒤에 줄서서 어떡하지를 외치고 있으면 절때 불가능 . 사실 솔직히 말해서 우리나라 상위 3%정도만 가능할 것 같음. 나도불가능

2. 1시간 반 전 도착 : 위에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음. 위탁을 맡길수는 있지만 사람이많다? 비행기 놓칠 수도 있음. 수하물있는경우 무조건 모바일체크인 해둬야함. 면세품찾거나 쇼핑하기 불가능. 사람이 크게 붐비지 않는 시간만 가능. 유모차를 끌고 아기를 데리고가는 집은 유모차 끌고 뛰면 가능 (유모차는 거의 프리패스) 

3. 2시간~2시간 반 전 도착 : 쪼끔 빡세긴 하나, 면세점 구경하지 않는 사람들에 한해서 라운지도 이용가능할 수 있음. 특히나 보안검색대에서 정말 빠르게 패스할 경우에는 여유가있음 .

4. 3시간~3시간 반 전 도착 : 가장 이상적인 방법. 면세구역은 3시간 전 진입은 사실상 거의 안되기 때문에 이시간에 가면 딱 좋습니다. 
당연히 줄서는 상황에 따라서 여유롭게 라운지도 가고 면세점도 가는거 가능! 

5. 4시간 전 도착  : 제가 즐겨하는 방법. 공항에가면 음식점이 있기 때문에 집에서 밥 안먹고 여유롭게 미리 4시간전에 가서 상황도 살피고 사람많은거 같으면 라운지에도 사람이 미어터질 가능성이 있으니 밖에서 밥먹고 들어가는거 가능. 밥먹고 커피한잔 하고 여유로우면 조금 쉬다가 갈 수 있음.  여유롭게들어가면 면세구역 4층마다 냅존 (누워서 쉬는곳) 있으니 편안하게 누워있다가 탑승가능! 

추가로 드릴 말씀

해외 공항의 경우 공항이 작은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솔직히 저는 해외에서 작은 도시나 작은 공항을 방문할때 (대표적으로 일본 후쿠오카 공항, 영국 뉴캐슬 공항 같은 곳) 는 2시간 전에 도착합니다. 거기는 공항이 작아서 보안검색대에서 크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아요. 하지만 이것도 사람이 몰릴 시간에는 주의하셔야해요! 아무튼 저는 보통 작은공항에서는 2시간 전에 도착하면 여유롭고 대부분 널럴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인천국제공항은 진짜 완전 크다고보셔야합니다. 진짜 이렇게 큰 공항은 흔치않은데 영국히드로공항도 상당히 넓어요.
이런 큰 공항에 심지어 초행이다? 말도안됩니다. 못해도 진짜 2시간~2시간반 전에 가는게 정말로 마지노선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이것도 상황마다 달라서 쪼들릴 때 있다고 말씀드리는 부분이에요 .

그리고 비행기를 예약하다보면 사실 비행기시간은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저는 여행예약할때마다 시간이 바뀌더라구요
그래서 밤 10시비행기였는데 9시반으로 바뀌었습니다.
퇴근하고 하루아끼려고 퇴근하자마자 가시려는분들.. 2시간반여유있네?하시는분들 당장 그 생각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비행기시간 변경되면 여행일정 전체다 변경하셔야해요. 여유롭게 다음날 가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상 해외여행/국내여행 시 공항 도착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행길이신분들은 더더욱 늦지않게 도착하셔서 비행기 모두 탑승하시기를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