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임신중 철분제 복용과 임산부 변비/치질/항문 피/ 그리고 변비 해결 방법은? (개인적인 경험과 내돈내산 제품 추천)

STD. 2023. 4. 18. 00:30


임신이라는 것은 많은 어려움과 많은 첫경험을 가져다 줍니다.
내평생 변비가걸려본적이 없는데, 그중 하나가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치질에 온 단계는 아니지만 요며칠 소화도 잘 되지않고, 대변을 잘 볼 수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느껴졌습니다.
아니 이게 왠일이야 그러다가 어제저녁..일이 터졌습니다.
도대체가 힘을주어도 나오지가 않는것이었습니다
심지어 피와 핏덩어리같은게 나왔습니다 . 순간 너무놀랐지만 임신중 잘 걸린다는 변비라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에 변비는 처음걸려봐서 이렇게 고통스러울줄은 몰랐습니다

오늘은, 임신 중 변비의 원인과 예방에 대해 오늘은 알아보도록 합니다.

 

변비의 원인

임신 중 장 내 압력과 호르몬 수준 변화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반에는 자연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장 내 압력 증가로 인해 변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아기집이 커져서 장을 눌러 변비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철분제로 인해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철분제는 보통 임신중기부터 분만 과정 중 출혈이 많거나 빈혈이 생길 수 있고, 수유를 위해서라도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됩니다.

철분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철분은 특정기능과 연관이 있고 부족하면 특정 질병을 일으키는 ‘제 1유형 영양소’로 분류돼 있어요. ‘제 1유형 영양소’는 그 외에도 비타민A, 요오드, 엽산, 구리 등이 있습니다.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또 에너지 대사와 체내 다양한 효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며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대사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철분이 부족하면 철 결핍성 빈혈과 에너지 대사장애 등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납니다. 철 결핍성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은 안색이 창백해지는 것입니다. 이밖에 가슴 두근거림, 식욕저하, 밤에 자주 깨는 증상, 생리불순이 나타나며 아이들의 경우 흙이나 종이 등을 먹는 ‘이식증(異食症)’을 보이기도 합니다.

에너지 대사나 효소 생성 장애로는 피로감, 운동능력 저하, 면역력 저하, 기억력 저하, 집중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철분은 상피 조직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 설염, 구각염과 손톱이 숟가락 모양으로 휘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철분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독으로 작용합니다. 혈액으로 흡수된 철분은 몸에서 소량만 배설되고 대부분 축적돼 심장이나 간, 췌장, 갑상선, 생식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철분제 복용 시 철분 보충이 충분히 되고 난 뒤 흡수되지 않은 철분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정 철분제를 먹고 변비가 생겼다면 그 철분제의 흡수율이 낮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철분이 전부 흡수되지 않고 위장에 남게되면 산화작용을 해서 변비, 소화불량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철분제 변비 예방이면 흡수율이 좋은 철분제를 찾아 먹는 것이 좋고, 또한 철분제의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는 비타민C가 같이 함유된 철분제도 좋습니다 . 아니면 비타민 C를 같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철분제를 따로 챙겨먹는 것이 아니라 엘레뉴라는 임산부 종합영양제로 한꺼번에 먹고는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제와서 다른것으로 따로 챙겨먹기 여간 귀찮은 것이아닙니다. 그래서 우선 변비는 치료해야하니까 우선 제가 시도해본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변비 치질 개선 꿀팁!

 

첫번째는 푸룬주스입니다.

푸룬주스의 효능과 제품을 추천해보겠습니다

푸룬에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푸룬"은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건조 열매입니다. 푸룬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변비 예방 및 개선 효과
- 항산화 효과
- 심장 건강 촉진 효과
- 면역력 강화 효과
- 뼈 건강 유지 효과
- 혈당 조절 효과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저칼로리 간식으로 적합
이러한 효과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결과는 아니라고 합니다만 믿져야 본전으로 시도해봅니다..  실제로 임산부들이 푸룬주스를 많이 먹고는 하는데, 유명한 그제품은 도저히 맛이 없어 먹기가 싫은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찾다가 찾다가 찾은 제품

 유산균 푸룬주스 이건 굉장히 약한 포도맛이나는 주스라서 먹을만합니다.

 

일년내내 즐거운 나의 즙 유산균 푸룬주스

COUPANG

www.coupang.com

두번째는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은 보통 냉장고에 보관해서 여간 귀찮은 것이아닌데 예전부터 보관방법도 쉽고 너무 간편해서 항상 챙겨먹는 덴마크 유산균

유산균은 장내에 존재하는 유익한 세균으로, 장 내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산균의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위장 건강 개선: 유산균은 장 내 유익한 세균을 증식시키고 해로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위장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유산균이 장 내 적극적으로 작용하여 변비, 설사 등 다양한 위장 장애를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유산균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유산균은 장 내 세균이 억제되는 효과로, 장내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이를 통해 감기, 독감 등의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알레르기 예방: 유산균은 알레르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 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기타 효과: 유산균은 비만 예방, 치아 건강 개선, 피부 건강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덴프스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덴프스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프로 2개월 10.2g

COUPANG

www.coupang.com

 

세번째는 식이섬유가 들어간 음식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에는 다양한 곡물, 채소, 과일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몇 가지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는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수나 라면 등의 면류
- 콩, 팥 등의 콩류
- 귀리, 보리, 쌀 등의 곡류
-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등의 녹색 채소
- 사과, 배, 바나나 등의 과일
-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
-대표적으로 고구마

식이섬유는 인간의 소화기관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 내에서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분해되는 섬유질을 말합니다. 식이섬유는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변비 예방 및 치료: 식이섬유는 대장 내에서 물을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당뇨병 예방 및 치료: 식이섬유는 혈당을 안정시켜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잘 되지 않아 혈당을 천천히 높여주어 인슐린의 분비를 자연스럽게 유도해주기 때문입니다.
- 심장 건강 촉진: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되지 않아 대장 내에서 콜레스테롤 결정체를 함께 배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 다이어트 효과: 식이섬유는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면서도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 대장암 예방: 식이섬유는 대장 내 세포를 보호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식이섬유의 섭취량은 과도할 경우 소화 장애, 철 흡수 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맨날 식이섬유가 들어간 음식을 먹자니 잘 지켜지지 않아서 내가 선택한 대안은 식이섬유가 들어간 주스를 마시는 것입니다
앱솔맘에서 나온 주스인데 식이섬유가 들어가있어서 이걸 이틀안먹었더니 변비가 바로 생기는 것 입니다,

앱솔맘 식이섬유 주스

 

앱솔맘 식이섬유 주스 200ml

COUPANG

www.coupang.com

마지막으로는 좌욕기입니다

이건 변비에 좋다기보다는 치질에 좋을 것 같은데, 항문에 피가나고나니 너무무서워지고 치질이 걸릴 것 같아 걱정하니 좌욕이 좋다고합니다
내생각에는 비싼 좌욕기는 필요 없을 것 같고  간단하게 변기에다가 걸치고 쓰는 좌욕기를 구매해서 썼습니다.
하루에 5분씩 변기에 앉아서 하니까 안전하기도 하고 세척도 간편하고, 실제로 변비가 걸렸을때 좌욕을 하니까 훨씬 배변을 하기 쉬워짐을 느꼈습니다


크린메디칼 소프트 좌욕기

 

크린메디칼 소프트 좌욕기

COUPANG

www.coupang.com


좌욕기의 주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척추 및 골반 근육 강화: 좌욕기 자세는 척추와 골반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 변비 예방 및 치료: 좌욕기 자세는 장 운동성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생리통 완화: 좌욕기는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 타박상 예방: 좌욕기는 타박상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타박상은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을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좌욕기를 통해 발생하는 압박감으로 인한 혈액순환 촉진 효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좌욕기는 오래 앉아 있으면 *** 주변의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오래 앉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한 질병이나 다른 요법과 함께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