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임신중 파인애플 먹어도 될까? 임산부와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효능

STD. 2023. 4. 16. 22:17

 


임신중에는 파인애플을 먹지말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속이 너무 안좋아서 파인애플 주스를 1리터를 사서 벌컥벌컥 마시다가 이런 소리를 들었습니다.
“파인애플이 단백질을 녹이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먹으면 안돼”

파인애플은 달달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좋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고, 임신해서 나처럼 일부러 찾는 분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임산부 파인애플의 경우에는 태아 유산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으며, 심지 부분은 유산을 유도하기 위해서 섭취했던 기록도 존재하고 있다고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평상시에 엄청나게 많은 양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면 임산부 파인애플은 크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과일로 볼 수 있는 만큼 평상시에 적당히 소량만 먹으면 괜찮을 듯 싶습니다

심지에는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멜린은 파인애플에서 추출된 효소이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기계에서 단백질을 분해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멜린은 항염작용이나 통증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이라는 효소와 비타민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러가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화를 돕고 위장기능을 개선합니다.
- 항염작용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고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심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다한 섭취는 위장 장애나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파인애플을 적당량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파인애플에 포함된 효소가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식용량에 주의해야합니다.

절때 먹으면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소량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요즘 안그래도 소화가 잘 안되는데 적정량은 먹도록 해야겠습니다 파인애플 통조림 이라던지 아니면 주스 정도면 될 것 같네요


파인애플을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으로 먹기: 파인애플을 껍질과 함께 통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껍질의 부분은 먹을 수 없으므로 껍질을 깎아내고 식용 부분을 잘라서 먹으면 됩니다.
2. 조각내서 먹기: 파인애플을 껍질과 씨를 제거한 후, 조각으로 나누어 먹는 방법입니다. 큰 조각으로 나누거나 굵은 다지기 등으로 잘게 썰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3. 주스로 먹기: 파인애플을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주스로 만들면 파인애플을 더욱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을 구워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파인애플은 신선한 상태에서 먹을 때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따라서 파인애플을 구워 먹는 것보다는 신선한 파인애플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파인애플을 구워먹는 경우에는 온도나 시간 등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파인애플은 높은 온도에서 오랫동안 구워 놓으면 단맛이 강해지고, 향도 강해지기 때문에 과도한 가열은 맛과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온도와 시간으로 조리하여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을 활용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파인애플은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며, 맛과 영양가를 높여줍니다. 대표적인 파인애플 요리 및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인애플 샐러드: 파인애플과 채소, 생선 또는 닭고기 등을 함께 섞어 만든 샐러드입니다.
- 파인애플 주스: 파인애플을 갈아서 만든 주스입니다. 다른 과일이나 식재료와 함께 섞어 만들어도 좋습니다.
- 파인애플 볶음밥: 파인애플과 채소, 닭고기, 새우 등을 볶아서 만든 볶음밥입니다.
- 파인애플 피자: 토마토 소스 위에 파인애플, 햄, 치즈 등을 올린 피자입니다.
- 파인애플 치킨: 파인애플과 닭고기, 채소 등을 함께 볶아서 만든 요리입니다.

파인애플은 다양한 조리법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에 파인애플을 넣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 임산부 입장에서 파인애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서워서 아예 먹지를 않았는데 소화를 돕는 효소가 들었다고 하니 조금씩은 먹어봐야겠네요
어떤 임산부들은 임신 내내 달고살았는데도 건강한 아기가 나왔다고 하니 역시 사바사 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