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임산부 임신중 소화불량, 위장장애와 위경련 (+ 임신중기 나의경험)

STD. 2023. 4. 13. 00:04

얼마전 갑자기 구토증세와 함께 위경련이 찾아왔는데요
밤중에 갑자기 아파서 곤혹을 치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중 소화불량, 그리고 위경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임신중 소화불량


저는 평소에도 소화를 잘 못시키고 소화불량이어서 잠을 못이루는 적이 많았는데.
임신을 하니 그 정도가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임신 중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호르몬 변화: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소화기관의 동작이 둔해지고, 소화효소의 분비가 줄어들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자궁의 확장: 자궁이 커지면서 위장기관이 압박을 받아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임신 중 축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은 임신 중에는 소화기관 운동이 둔해져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적절하지 않은 식습관: 임신 중 적절하지 않은 식습관을 유지하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임신 중에는 임신 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소화기관 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임신 중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예방을 해 나가야 겠습니다. 

1.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합니다. 급하게 먹는 것을 피하고, 작은 식사를 여러 차례 하도록 합니다.
2.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기름진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 알코올 등을 피하고, 과일, 채소, 곡류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합니다.
3.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하루에 최소 2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하고, 디하이드레이션을 방지합니다.
4. 편안한 자세를 취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누워있지 않도록 하고,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도록 합니다.
5. 의사와 상담합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 소화불량은 많은 여성들이 겪는 불편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들을 실천하면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 위장장애



소화 불량과 함께 오는  위장 장애는 임신 초기에는 자주 발생하지만, 임신 후기에도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위장 장애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과식이나 과도한 기름진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 등을 피하고, 식사 시간과 양을 규칙적으로 조절합니다.
2.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하루에 최소 2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합니다. 
3.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적극적인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시켜 위장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스트레스는 위장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5. 의사와 상담합니다. 위장 장애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장 장애는 임신 중 불편한 증상 중 하나이며, 임신 전후기 모두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들을 실천하면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나는 위장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 그리고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 집에서 걷기운동을 하는데요
임산부고, 나가기 귀찮거나 적당하게 운동 할 곳이 없다면 운동을 포기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러지 않고 집에서 그냥 짧은거리지만 왔다갔다 걷기 운동을 해 보는 것은 어떤가요?
꼭 실외에서 하거나 헬스장에 가서 하지 않아도 집에서 걷는것도 꽤나 운동이 됩니다
저는 하루 7000보를 걸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라 거의 밖에 나가질 않아 어느순간 만보계를 보니 300걸음도 걷지 않고 있는 내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때면 잠도 못들고 속이안좋아서 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걷기 운동을 5000보 이상 하게 되면 소화도 잘되고 혈액순환도 잘되어서 잠이 잘 오는 것 같아요. 
무리한 운동이 아니니 본인의 체력에 맞게 걷기 운동을 집에서라도 해보면 어떨까요?

 

임신중 위경련


임신 중 위경련은 신체의 변화와 호르몬의 변화, 혈압의 상승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경련 발생시,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보세요.

1. 즉시 안정을 취합니다.
2.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합니다.
3.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응급실에 방문합니다.
4. 의사와 상담하고 규칙적인 검진을 받습니다.
5. 약물 복용 시,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합니다.

임신 중 위경련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은 관리와 규칙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만약 위경련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전 위경련이 갑작스럽게 찾아와서 너무 속이아팠는데, 의사선생님이 겔포스를 처방해 주었습니다.
저녁 늦어서 아무약도 먹지 못하고 집에서 아파서 누워있었는데 이럴거면 집에있던 겔포스먹을껄 하는후회가! 
약국에서도 짜서 먹는 액상형태의 약은 먹어도 된다고 하셨는데 찜찜하긴 했지만 의사선생님이 처방해주신 것이기 때문에 그냥 먹었고 다음날은 속이 편안하고 좋았습니다 

저는 사실 일본 약 중에 오타이산이라는 약도 먹고 있는데요 소화가안될때 그거 한포 먹으면 소화가 잘됩니다.
임산부들도 먹어도 된다고 해서 먹고 있는데 아무래도 과유불급이라고 많이 먹으면안되겠지만 소화가 너무안되어서 스트레스 받는 것 보다는 낫겠다 싶어서 먹고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오타이산 같은 경우에는 의사상담을 받지 않은 것이기때문에 의사와 상담하고 드시는 것을 권장드릴께요
 
 
이상 내가 속이 안좋아서 알아본 임산부 임신중 위장장애와 위경련 . 그리고 소화불량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