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건강, 다이어트

알밤, 밤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는? 다이어트에 좋을까?

STD. 2023. 10. 7. 00:25

 

 
 

좋은 밤 고르는 법

밤은 밥에 넣어서 밤밥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겨울에는 군밤으로도 많이 먹고 생밤으로도 먹기도하는데요, 요 밤은 알이 굵고 껍질이 깨끗하며 윤택이 나는 밤이 가장 좋은밤이라고 할 수있겠습니다.
또한 단단한지가 가장 중요해요. 손으로 눌렀을때 들어가거나 하는 것은 상했을 수도 있고, 벌레먹은 구멍이있는지도 살피면 좋습니다.

알밤간식 보러가기

알밤의 효능

 
알밤은 한국 전통 음식으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알밤의 효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특히나 9월 초순~ 10월에 수확하는 햇밤은 탄수화물,지방,단백질,비타민ABCD, 칼슘, 미네랄 등 5대영양소를 갖춘 완전식품인데요 
밤 100g에 탄수화물 37%. 그리고 비타민 B1은 쌀의 4배를 함유하고있어요
그리고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함량이높은데 이거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것은 다들 알고계시죠? 그래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줍니다.
 



1. 영양 공급: 알밤은 단백질, 식이 섬유, 비타민 B 및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양 공급을 도움으로써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소화 개선: 알밤은 식이 섬유 함량이 높아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와 같은 소화 관련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알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에너지 공급: 알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선택입니다. 비타민C가있어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다고합니다. 
5. 위장 보호 : 밤은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어서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강하게 하며 정력을 보하는 효 능이 있다고 동의보감에 나와있습니다. 

소화불량이거나 설사가 심할때에는 군밤을, 신장이 약하면 생밤. 위장장애에는 찐밤을 섭취하는게 좋다고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증상을 막는데 좋은데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알밤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상태나 알레르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의 부작용

밤은 정말 좋은효능들이 많은데요, 앞서 얘기하긴 했지만 밤은 따듯한 성질의 열매라서 체질적으로 찬 성질인 분들에게는 아주 잘 맞습니다. 다만 반대로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을 수 있다고하니 주의해서 먹어야겠습니다. 

밤칼로리

인아웃 어플에서 가져온 정보입니다


밤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162kcal입니다.
밤 1개 칼로리로 계산하면 약15~18kcal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효능을 포기할 수는 없겠죠? 저같은 경우는 50g또는 80g짜리 포장된 알밤을 구매해서 1/2 또는 1/3 정도로 나눠먹습니다! 
그래도 출출한데 밥은 먹을 수 없을 때 하나씩 간식으로 먹으면 포만감도 들고 좋더라구요.

알밤간식 보러가기

 

밤과 다이어트


밤을 먹으면 포만감을 주고, 밤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이 배고픔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밤은 단맛이 강하지만 지방함량이 매우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고 소화를 천천히 돕는 식이섬유가 100g당 5.4g이나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적응 양으로 포만감을 오래 느낄 수 있어요. 
다만 밤같은 경우, 주성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한번에 많이 섭취하시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나 감자 등 다른 작물보다는 칼로리가 높은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때는 가급적 소량만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밤은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지만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