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건강, 다이어트

고구마와 다이어트 고구마의 효능, 밤고구마/꿀고구마/호박고구마/자색고구마

STD. 2023. 10. 16. 23:21

날씨가 슬슬 추워지기 시작하면서 밖에서 군고구마를 파는 것 같은 분들이 슬슬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이어트 식사에 고구마를 최근에 포함했는데요, 이미 구매하고보니까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했어서 그 김에 공유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고구마는 냉기에 노출되면 썩기 때문에 냉장고보다는 서늘한 실온에 보관하는게 더 좋습니다. 

고구마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재배 가능한 알칼리 식물입니다. 병충해에도 강해서 감자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구황작물중 인기가 있습니다.  뿐만 안리ㅏ 세계 보건기구에서 정한 면역식품 BEST 3안에 드는 영양식품입니다. 그럼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께요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는 매우 영양가가 높은 음식입니다! 고구마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1. 비타민 A: 시력 개선을 도와주고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C: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콜라겐 생산을 촉진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칼륨: 정상적인 심장 기능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4. 식이섬유: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지방과 고 섬유질의 형태로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낮은 지방 함량과 높은 식이섬유 함량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개인별 효능은 다를 수 있으니, 의학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시 몸에 가스가 많이 차고 배가 아플 수 있으므로 뭐든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 아시다시피 고구마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잘 모르고 고구마면 다 같은 종류일줄 알고 고구마를 구매했는데요, 구매하고보니 고구마 중에 제일 다이어트하기에 좋지 않은 제품이었어요.. 저처럼 실수하지 마시라고 고구마별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고구마 종류와 칼로리를 이야기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조리방법에 따라서 고구마 칼로리는 달라집니다.
보통 100그람당 찐것 기준으로 구운것은 10-20kcal가 더 많아지고, 말린것은 거의 두배가 많아지므로 고구마 말랭이가 먹기간편하다고 해서 많은 양을 섭취해 버리면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 될 수 있으니 다이어트때는 조심하셔야합니다. 
그러니까 칼로리를 정리하자면 찐고구마 < 군고구마 < 고구마말랭이 입니다.
앞서 언급하긴 했지만 고구마만 먹는 고구마다이어트는 사실 칼로리가 은근히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크게 좋지 않습니다. 많이 먹으면 배변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권장드리는 부분은 아닙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대신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합시다


1. 밤고구마

대표적으로 고구마 하면 밤고구마가 있습니다. 밤고구마는 당이 많이 들어 있어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영양가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전분함량이 20%가 넘어가면 밤고구마라고 하고 그 이하면 호박고구마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00그램당 약 120-130kcal 정도입니다. 밤고구마는 전분함량이 많아 쪄먹어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밤고구마는 비타민 A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 개선과 면역력 증가, 피부 개선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개선과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2. 꿀고구마

보통 꿀고구마의 경우 일반 고구마를 수확한지 일주일정도 후숙하면 호박고구마처럼 촉촉해지는데 기존의 고구마보다 더 당이 올라가고 달콤해 지는 것이 꿀고구마입니다. 특징으로는 껍질이 진한 보라색을 띈다고 합니다. 밤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더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그것도 모르고 고구마면 다 같은 고구마라고생각해서 이번에 꿀고구마를 잔뜩 구매해버렸습니다. .. 저의실수 

 

3. 호박고구마 

호박고구마는 매우 영양가가 높고 칼로리도 비교적 낮은 음식입니다. 호박고구마 100그램당 칼로리는 약150kcal로 밤고구마보다 살짝 높지만 당성분이 밤고구마의 2/3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다이어트할때 좀더 적합한 고구마입니다. 밤고구마보다 수분이 더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밤고구마나 꿀고구마대신 호박고구마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호박고구마는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 소화 개선, 피부 건강 증진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자색고구마

자색고구마는 100그람기준으로 115-130kcal로 고구마중 가장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고구마랑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그런데 맛은 일반 고구마보다 못한것같죠..그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다른 고구마보다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 풍부하게 들어있어 강력한 상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항ㅅㅏㄴ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한들 과다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해가 됩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보통 저는 일반적으로 한끼가볍게 먹을때 간식으로 200g정도(중간크기 한개) 먹고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다이어트 꼭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