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건강, 다이어트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와 다이어트 그리고 간헐적 단식.

STD. 2023. 10. 17. 23:58

요즘 간헐적 단식을 하고 다이어트를 병행하면서 예전부터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익히 들었던게 갑자기 생각이 났습니다.
바나나를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제가 바나나에 대해 잘 몰랐던 것 같아서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과 다이어트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바나나의 몇 가지 주요 효능입니다:
1. 영양소 공급: 바나나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C,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단에 좋습니다.
2. 에너지 공급: 바나나는 높은 탄수화물 함량으로 빠른 에너지 제공을 도와줍니다. 운동 전후에 에너지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화 개선: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심리적 안정감: 바나나에는 세로토닌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혈압 조절: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효능으로 다음과 같은 것도 있습니다.
비타민이 많아 피로를 쫓아줍니다.  
혈압에 좋습니다. 
심혈 관계 질환의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바나나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빈혈을 막아줍니다.
신경 체계를 위한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의 칼로리

바나나 1개(90g)에 칼로리는 90kcal 정도 됩니다. 단백질 1g, 탄수화물 23g 중 녹말 5.4g, 당류 12.4g, 식이섬유2.6g 로 구성됩니다. 당류가 높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은 조금 조심해서 드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익은바나나 VS 안익은바나나

다이어트 할때 익은 바나나와 안익은 바나나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안익은 바나나 일수록 저항성 녹말의 비율이 높은데 많게는 20배까지 차이가 납니다.
저항성 녹말은 소화가 되지 않은 채 대장까지 가서 열량도 적게 흡수되기 때문에 칼로리가 더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 지수도 익은 바나나에 비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덜익은 바나나를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다만 안익은 바나나는 과하게 먹으면 저항성 녹말로 인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많이 먹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따라서 바나나 원푸드다이어트 등은 안익은 바나나로 할 때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익은바나나는 어떨까요? 당이 높아지고 칼로리 역시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께는 소량만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다만 노랗게 익은 바나나는 비타민 B군, 철,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해 져서 면역력에 좋은 항산화 수치가 올라갑니다. 또한 갈색으로 익은 바나나는 암에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종양괴사인자를 생성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백혈구 힘을 강화하려면 완전히 갈색으로 익은 바나나를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완전히 익은 갈색바나나는 칼로리가 많이 높아지고 당성분이 더 높아짐과 동시에 비타민과 미네랄함량이 줄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역시 완전히 익은 바나나보다는 덜익은 바나나를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바나나와 다이어트 그리고 간헐적 단식

사실 저는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스파이크가 걱정되어서 당에 관심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당성분이 높다 보니 단식 후 첫끼로 드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공복후 첫끼는 반드시 채소로 드시고, 두번째로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신 후에 탄수화물류인 바나나를 식후간식겸 드시는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원푸드다이어트로 바나나만 드시는 것 또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바나나는 거의 탄수화물로 이루어져있는데 단백질 섭취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므로 이는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각각 방법은 다르겠지만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을 적절히 균형있게 배분하여 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 다이어트와 바나나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달달한 간식이 먹고싶을 때 초콜릿보다는 바나나 하나를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