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묘/임신 육아 출산

쑥의효능, 그리고 출산 후 산후조리 필수품인 약쑥티백

STD. 2023. 10. 27. 23:19

얼마전에 약쑥티백을 선물받았는데 마시는 것인줄 알고있었는데 좌욕 용이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쑥의 효능과 약쑥티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에 많이 사용하는 약쑥티백, 약쑥은 어디에 좋을까요?



약쑥은 몸이 차가운 사람(쑥은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있음) 생리통, 산후조리가 필요한 사람이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쑥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몸을 따듯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로부터 한약재로도 많이 쓰였던 약쑥은 아랫배를 따듯하게 해줘서 각종 부인병/여성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쑥은 오랜 역사 동안 한의학에서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음이 알려져 왔습니다. 쑥은 주로 항염작용, 진정작용, 항균작용, 항암작용 등의 효과로 인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쑥은 강력한 항염작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쑥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염증을 억제하고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 염증, 알레르기성 비염,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쑥은 진정작용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쑥에 포함된 화합물은 중추신경계에 진정 효과를 주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면증, 불안, 긴장 등과 같은 신경성 질환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쑥은 강력한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쑥에 포함된 화합물들은 다양한 세균과 진균에 대해 작용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감염, 소화기 감염, 요로 감염 등 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쑥은 항산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과장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각종 부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몸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의 만성적인 허리,어깨 통증 및 냉기와 습기를 해소하고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각종 여성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대문에 생리주기를 정상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간기능 개선과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쑥은 미네랄/비타민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의 해독에 도움을 주고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쑥의 탄닌성분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해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쑥은 이외에도 피로회복, 소화촉진, 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상태와 체질에 따라 효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쑥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